Conall

  • 수요일 야간진료 / 일요일 진료

안구건조증&눈물흘림증

Home  |  기타안과질환  |  안구건조증&눈물흘림증
안구건조증

안구건조증

원인과 증상에 따른 맞춤형 치료를 시행!

눈물은 세 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가장 안쪽 층은 점액층으로 수성층이 고르게 펴지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중간층은 수성층으로 눈물층의 대부분을 형성하는데, 눈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이물질을 눈으로부터 제거하는 역할도 합니다. 가장 바깥층은 지방층으로 수성층의 증발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나이가 들거나 눈물을 분비하는 데 관여하는 눈 구조물들에 염증, 외상 등의 손상이 생기면 눈물의 분비가 줄어들거나 눈물의 분비량이 많더라도 그 성분에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여러 가지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를 안구건조증이라고 합니다.

치료
가장 보편적인 치료는 인공누액을 이용하여 모자라는 눈물 성분을 공급해 주는 것입니다. 항상 휴대하면서 불편감을 느낄 때마다 자주 점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고의 형태로 나와 있는것도 있고 안약과 연고의 중간 형태인 묽은 젤리 형태 등 여러 종류가 있으므로 자신의 눈에 편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눈꺼풀청소법]
눈꺼풀 청소는 눈물의 지방층을 회복시켜 눈물의 증발을 줄여 주고, 안구건조증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면봉에 깨끗한 식염수나 안과에서 처방 받은 연고를 발라 속눈썹이 나오는 부위를 하루 2~3회 정도 닦아 줍니다.

[눈물점폐쇄법]
눈물이 배출되는 눈물점을 막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안구건조증 정도에 따라 아래쪽 또는 위, 아래 모두를 막을 수도 있고,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막을 수도 있으며, 제거가 가능한 기구를 삽입할 수도 있고, 전기로 소작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눈물흘림증

눈물흘림증

눈물 분비 과다 + 눈물 배출의 장애

눈물샘에서 만들어지는 눈물은 눈의 표면을 적시고 눈을 보호하며 눈물점, 눈물소관, 눈물주머니, 코눈물관, 코 안을 지나면서 목으로 배출됩니다. 눈물흘림증의 원인은 크게 2가지로 눈물 분비 과다와 눈물 배출의 장애입니다.

눈물 분비 과다의 원인
1. 안구건조증
2. 외부자극
3. 손눈썹찔림

눈물 배출 장애의 원인
1. 결막이완증
2. 아래눈꺼풀 이완
3. 눈물점/눈물소관, 코눈물관 협착 또는 폐쇄

병력 청취와 안과 현미경 검사가 필요하고, 식염수를 채운 주사기로 눈물길에 관류 검사를 시행하여 눈물길이 막혔는지 검사합니다. 막힌 부위와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눈물주머니 조영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기타 여러 가지 검사로 눈물길 폐쇄의 원인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선천 코눈물관폐쇄에 대해서는 눈물주머니 마사지와 항생제 안약 점안을 시행하면서 기다려볼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에 반응이 없는 경우 눈물길더듬자를 이용하여 눈물길을 개통시켜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시행 시기에는 논란이 있으나, 아이가 12개월 이상으로 크게 되면 전신마취 하에 시술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져 최근에는 생후 6개월 전후부터 환자의 임상양상에 따라 조기에 눈물길더듬자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

눈물길더듬자 치료에 반응이 없거나 연령이 많은 소아의 경우, 실리콘관 삽입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후천 코눈물관폐쇄의 경우, 눈물길의 폐쇄 위치나 정도에 따라 수술방법을 결정합니다. 눈물길폐쇄가 아직 심하지 않거나 기능적인 폐쇄인 경우 실리콘관 삽입을 시행해보는 경우가 많으며, 눈물길의 완전폐쇄인 경우 대개 눈물길을 새로 만들어주는 수술이 필요합니다.